BLOGIT

구글홈미니 루틴 설정방법 | 구글 어시스턴트 루틴 설정으로 진정한 편안함을!

얼마 전, 구축을 완료한 제 미래방 이야기 다들 보셨나요?’

모르시는 분들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저는 샤오미 이라이트를 시작으로 방의 모든 조명을 스마트조명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천장등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전등이 너무 부담되어 소노프 제품을 이용해서 스마트전등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구글크롬캐스트와 구글홈미니를 설치했어요 그래서 모든 불과 샤오미 제품 전기기기를 음성명령으로 컨트롤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런데, 이젠 입이 아픕니다… ㅎㅎ

너무 행복한 고민이지만요! 손과 발은 편안해졌지만 입이 불편해지더라구요! 그 말인 즉슨, 잠을 자기 위해서는 이라이트 전구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샤오미홈 어플로 인해 연동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조명꺼줘 라고 하면 샤오미제품은 전체 소등이 됩니다. 하지만 방불은 따로 꺼줘야하니까 또 방등꺼달라고 얘기를 해야합니다.

구글어시스턴트 어플에 ‘루틴’이라는 기능을 알게 되었어요!

루틴기능은 사용자에 맞게 명령어를 입력하고, 구글어시스턴트가 할 동작들을 미리 입력해주어 단 한 단어 만으로, 내가 원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능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미리 설명드리자면, “취침” 이라는 명령어에 몇 가지 작업을 미리 하도록 설정을 해둔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구글어시스턴트가 알아서 전체 불을꺼주구요, 방불도 꺼줍니다. 그리고 스트랩 조명의 경우에는 완전히 취침하기 전까지는 켜두도록 설정해둡니다.

또 “외출”이라는 명령어에 몇 가지 작업을 지정해두었습니다. 외출시에는 전기가 하나도 돌아가지 않아도 되므로, 공기청정기를 끄고 전체 이라이트 조명을 끕니다. 그리고 방등을 꺼줍니다. 여기에 더해서 오늘의 날씨까지 브리핑을 해줍니다. 신발을 신으러 가는 길에, 날이 너무 춥다 싶으면 다시 옷을 갈아입을 수도 있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아래 짧은 영상을 통해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왼쪽 영상은, 기상으로 설정해 둔 루틴입니다.

일어나서 ‘오케이구글, 기상!’이라고 말하면 전체 조명을 킨 뒤, 잠시후에 방불을 켜줍니다. 그리고 오늘의 날씨를 브리핑해줍니다.

그리고나면 ” 좋은 하루 보내세요!” 라고 합니다. 제 개인비서라고해도 믿을 정도입니다. 일어나서 입으로 몇 번 말하고 물어봐야되는 과정들을 간단하게 ‘기상’이라는 단어 하나로 끝내버리는 루틴 작업!!

이제 루틴 설정하는 방법 소개드릴게요!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로 진입해서, 오른쪽에 보이는 계정을 클릭해줍니다.

계정을 누르고 들어가면, ‘어시스턴트’ 탭이 있을거에요! 그 탭을 눌러주시면 밑에 ‘루틴’이라는 탭이 또 보입니다. 그 탭을 눌러서 들어가주시면 되요! 위 화면은, 제가 이미 몇 개 만들어둔 루틴이 있는 상태라 여러개가 보이는 것이구요!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 버튼을 눌러줍니다.

 

 

영화보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영화 라는 명령어에 몇 가지 명령어들을 달아줄거에요! 먼저 명령어 추가(필수) 라고 되어있는 탭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거기에 저는 ‘영화’라고 넣었습니다.

명령어 설정하는 팁 하나 먼저 드리자면요! 명령어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게 가장 좋았습니다. 제가 이거저것 만들어보았는데, 두단어 이상이 되면 구글이 잘 못알아들어요! 애매한 발음이 나는 단어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딱 편하게 두글자로 말할 수 있는 단어로 설정해주시기 바랄게요!

그리고 추가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는데, 이 부분이 내가 ‘영화’라고 말했을 때, 구글 어시스턴트가 해주기 바라는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저는 세 가지를 입력해주었습니다.

  1. 방등 꺼줘
  2. 전체 조명 파랑색으로 바꿔줘
  3. 전체 조명 밝기 20%로 낮춰줘

여기까지! 하나씩 추가를 해주셔야하구요, 구글크롬캐스트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런 응용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이라는 미드를 보고있다. (이 미드의 경우 시즌이 6개거든요!) 매일 밤에 영화 시청을 명령하면 자동으로 불을끈 후에,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이라는 미드를 내가 보던 곳 부터 플레이를 하기 원하시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네 번째 명령어에 ‘넷플릭스에서 오렌지 이즈더 뉴 블랙 재생해줘’ 라고 설정해두면 마지막에 미드까지 틀어주는 상황이 오겠죠!

‘영화’라는 명령어를 추가해서 오케이구글에게 말해보았습니다.

처음엔 조명을 파란색으로 바꿔주구요, 그 다음엔 방불을 꺼줍니다~! 그 다음, 밝기가 높아져있었다면, 밝기 역시 조정해줍니다. 영화를 보기위해 여러번 오케이구글을 불러서 불끄고 조명 색깔 바꾸고 밝기 낮추고 했던 몇 가지 명령어들을 단 한 단어로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루틴 기능은 시간마다, 혹은 요일마다 반복되게 설정해둘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매일 아침 6시에 기상을 하셔야 하는 분들께서는 알람을 맞추고 전체 불을 키거나 하는 식으로 명령어를 입력해두시면 됩니다. 그럼 아침에, 일어나서 불키고 날씨찾아보고 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겠죠^^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화장할 땐 ‘화장’ 이라고 설정해둬서 조명 밝기를 좀 더 발게 한다거나 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구요! 여러모로 쓸모가 있는 기능들입니다.

조금 더 심화시켜보자면,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를 먹는 분들 계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일어나서 커피머신에 ‘스위치봇’ 제품 같은걸 설치해놓았다고 한다면, 기상과 동시에 커피를 자동으로 내려주는 것도 가능해지구요! 아침에 단 한 단어 만으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청소! 라고 저장해놓으면 로봇청소기 돌리고 자동으로 블라인드 올려주고 세탁기 전원 눌러주고 모든게 가능해지는 것이죠!

꼭 구글홈미니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로도 가능한 부분이에요!

구글홈미니가 있으면 좀 더 빨리 말하고 빨리 할 수 있지만, 일일히 가서 다 누르는 것보다는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루틴을 설정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정말 무한한 가능성의 iot죠?

포스트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