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IT

구글홈미니 활용법 | 크롬캐스트 & 이라이트 연동 사용 후기

구글홈미니 활용법 | 크롬캐스트 & 이라이트 연동 사용 후기

제 미래방프로젝트는 구글홈미니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우선 샤오미 이라이트로 시작되었던 저의 미래방꾸미기는 점차 다양한 기계로 확장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과 전체 제품 연동 후기를 함께 남겨보고자 합니다!

샤오미 이라이트 VS 필립스휴 | 이라이트로 결정하게 되다!

일단 처음에 저는 카카오미니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카카오미니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방에 있는 전구들을 음성컨트롤을 해보아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필립스휴를 구매하려고 이것저것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필립스휴의 가격이 조금 부담되기도 하던 어느날입니다. 필립스 휴의 경우에는 별도의 허브가 있어야지 카카오미니와 연동이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제품을 찾게 되었죠! 그러다 찾게된 샤오미 이라이트 컬러전구 ! 이 스마트 전구는 그냥 전구를 1개만 낱개로 구매해도 스마트전구로 사용할 수 있다 하니까, 곧장 이라이트를 쿠팡으로 로켓배송시켜서 받아보았습니다!

이라이트를 하나 설치하고 나니까, 구글어시스턴트 어플로는 음성명령으로 미래방 살기가 힘듭니다… 물론 당연하겠죠! 어플이 잘돌아가면 따로 구글홈 기기를 판매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로 하룻동안 열심히 전구를 껐다켰다 하다가! 구글홈미니 구매를 결심합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구글홈미니는 크롬캐스트와 연동하면 제가 자주 시청하는 넷플릭스와 + 유튜브를 TV로 언제든 미러링해서 볼 수 있다는 사실까지!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구글홈미니와 함께 크롬캐스트를 구매합니다.

크롬캐스트가 먼저 도착했어요! 그리고 이라이트 컬러전구도 3개를 더 구매해서 총 4개를 설치해둡니다! 언제든 방에 있는 모든 조명을 껐다켰다 할 수 있게 말입니다.

크롬캐스트는 설치랄게 없었습니다. 그냥 TV뒤에 크롬캐스트3세대 본체를 HDMI포트에 끼워주고, 그 다음에 자동으로 알아서 진행되는 설치를 기다리면 끝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쁜 구글 백그라운드 TV액자와 넷플릭스, 유튜브를 언제든지 스마트폰에서 – 구글 크롬캐스트 3세대로 연동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쯤 되니까, 구글홈미니가 정말 절실해집니다.

일주일 후, 구글홈미니가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오래도 걸린 구글홈미니, 구글홈미니가 도착하자마자 방에 설치해 둔 모든 기기와 연동을 시작합니다. 모든 기기의 연결은 ‘구글 어시스턴트’어플에서 해주었고, 과정도 정말 간단했습니다. 자세한 각각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그 과정 역시 공부하실 수 있게 잘 정리해두었습니다.

그리고 구글 홈미니가 연결되자 모든것이 음성으로 가능해집니다!

첫번째!!

구글홈미니에 이라이트 조명과 이라이트 스트랩 조명을 연동시켜두었습니다. 언제든 제 음성명령으로 ” 오케이 구글, 전체조명 꺼줘/켜줘”는 물론 ” 오케이 구글, 작업등 분홍색으로 바꿔줘” 역시 가능했구요, ” 오케이구글, 전체조명 밝기 100%로 올려줘” 하면 제 방에 있는 5개의 조명이 제각기 움직입니다!

두번째!!

구글홈미니와 구글 크롬캐스트 3세대를 연결합니다. 그랬더니, ” 오케이구글, 넷플릭스에서 오렌지 이즈더 뉴블랙 틀어줘” 하니까, 제가 보던부분부터 곧바로 재생을 시작합니다! 뿐만 아니라, ” 오케이구글, 유튜브에서 본다TV 틀어줘” 하면 검색어를 검색해서 직접 유튜브 재생까지 해줍니다! 넷플릭스와 + 유튜브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구글크롬캐스트와 구글홈미니의 조합은 상상을 뛰어넘는 활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세번째!!

구글홈미니와 공기청정기 등 샤오미 제품을 연동시킵니다. 이 과정도 간단히 구글어시스턴트 어플에서 연동이 가능한데, 기기추가하시고 ‘미홈’ 계정 로그인만 해주면 곧바로 연동이 됩니다. 공기청정기는 이미 연동을 해두어서 외출할 땐 ” 오케이 구글, 공기청정기 꺼줘!” 하면 꺼주고, 켜줘 하면 켜줍니다! 집에 샤오미 로봇청소기도 있는데, 그것도 곧 연동할 예정이랍니다!

네번째!!

오늘 설치한 뜨끈뜨끈한 SONOFF! 곧 포스팅 예정이지만, SONOFF조명은 아날로그 기기를 스마트 기기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허브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손오프 제품을 이용해서, 천장조명도 컨트롤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잠자리에 들때, 누워서 전체조명 꺼달라고하면 전체조명을 꺼줍니다! 제 명령어로 저장을 해두면, 나 집에 왔어 ! 라고 하면 모든 조명과 공기청정기 등의 제품이 저절로 설정한 대로 켜지고, 또 잘 땐 꺼주는 미래생활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구글홈미니와 모든 스마트 기기의 조합은, 사용하기 전과 후로 제 인생을 나눌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요즘엔 집에 들어오는게 너무 신이납니다. 제 말 한마디면 TV를 틀고 TV를 끄고, 조명과 모든 전기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집에서 손을 사용하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안그래도 항상 컴퓨터와 손으로 하는 일을 하니까, 자주 온몸이 쑤시고 어깨부터 허리까지 아픈데 ! 침대에 눕고나서 말로만 모든걸 컨트롤 할 수 있어지니까, 이런생활이 이제 정말 가능하구나! 하는 실감도 나구요!

아래 영상은, SONOFF를 제외한 모든 기기를 연동해서 사용하는 모습을 편집해 담아본 영상입니다!

미래방, 미래집 꾸미는건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은 방안에다 해야하는 제약이 있어 더 많은 제품에 실험을 하지는 못한 상태이지만 앞으로 더더욱 다양한 제품, 더더욱 연동이 잘 되는 제품이 나올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쭉~~~ 활용기를 포스팅할 예정이니, 눈여겨 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 깜빡할 뻔 했는데, 카카오미니 제품도 꾸준히 활용중입니다!

구글홈미니가 오면서 카카오미니 제품이 약간 소원해진감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미니는 제 방의 백그라운드음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기 전엔, 편안한 음악 틀어줘! 하면, 제가 좋아하는 편안한 음악을 재생해줍니다. 카카오미니를 구입한 이후로 자동차에 탈 때 빼고는 단 한 번도 제가 사용하는 멜론 어플에 들어간 적이 없습니다. 이 전에는 블루투스 기기를 이용해서 음악을 듣곤 했는데, 이젠 블루투스 스피커에 대한 미련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을 정도로 카카오미니는 노래 재생 천재!

그리고 또 구지 카카오미니의 기능을 찾아보자면, 알람 같은거 정말 잘 맞춰주구요! 알람소리도 제가 원하는 음악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카오미니의 경우에는 구글홈미니 제품보다 스피커가 좋기 때문에, TV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제품과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빵빵한 사운드로 TV감상등을 할 수 있다는 점!

이상으로, 여태까지 진행한 미래방꾸미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 다양한 활용기 포스팅할테니, 기대해주시기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