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IT

가성비 스마트 스위치 소노프(SONOFF) TV설치 후기 & 소노프 어플 구글홈 연동

 

 

 

소노프가 도착했습니다! 이전에 구매했던 곳에서는 일주일만에 도착했었는데,

이번에 구매한 곳에서는 무슨 한 달이 걸린 듯합니다. 지난 달 29일에 결제를 했습니다. 그런데 도착은 오늘 했습니다. 한 달 5일 못채우고 도착을 했네요: ) 그래도 무사히 도착했으니, 불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소노프 (SONOFF) 제품에 대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소노프는 스마트 스위치 기능으 하는 제품중 가~장 저렴한 가격의 제품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전기제품을 스마트 스위치로 변환시켜주는 젠더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존에 작업했던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방 천장등에 설치했던 후기입니다. 🙂

 

 

 

지난 번 구매와 달랐던 점은 배송이 정말 느렸다는 점과, 저런 드라이버를 같이 줬다는 것 : )

저 드라이버는 소노프 설치시에 전선을 고정하는 나사를 돌리는 일자 드라이버로 추정됩니다. ㅎㅎ 그래도 이런거라도 보내줬으니! 마음 풀기로 결정 했습니다.

그런데 한 달은 정말 너무 심하긴 했죠? 소노프 구매하시는 분들의 공통점이 ‘ 배송이 너무 오래걸린다 ‘ 입니다. 그냥 주문하시고 마음 편히 기다리시는 것만이 방법인 듯 싶습니다. ^^

 

 

저번에도 두개를 구입했었는데, 하나는 고장이 났었습니다!

TV에 연결하다가 뭔가가 잘못된건지 뻥 터지면서 고장…. ㅎㅎ 그래서 과감히 버려버리고 두 개를 새로 구매했습니다. 이번에 두 개의 소노프는 TV와 스탠드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제 방에 있는 4개의 스탠드에는 전부 샤오미 이라이트가 달려있습니다.

샤오미 이라이트를 사용하면 사실 이 소노프가 필요없습니다. 그치만, 지난 번에 뻥하고 터져버린 소노프 제품에 대해 공부 좀 하려고 스탠드를 뚝 잘라놓았습니다.

그래서 이왕 잘라놓은거 소노프를 연결하자! 하고 샤오미 이라이트보다 조금 더 경제적인 소노프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뚝 하고 잘라놓은 이케아 스탠드 : )

잘라놓았기 때문에 다시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지난 번 천장등에 설치할 때에는 별도의 전선이 하나 더 필요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별도의 전선이 필요없습니다.

스탠드랑 TV 같은 경우에는 그냥 잘라주고 잘라준 선 양쪽을 소노프로 이어주기만 하는 쉬운 작업입니다.

 

 

이렇게 스탠드 쪽에 달려있는 전선을 OUTPUT 쪽에 꽂아주고 나사를 돌려줍니다.

그리고 반대쪽에는 코드가 있는 쪽의 전선을 INPUT 쪽에 꽂아주고 역시 나사를 돌려 고정해줍니다. 나사를 잘 돌려주어야 전선이 빠지거나 접촉불량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천천히 잘 조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

 

 

그리고 이렇게, 소노프 본체의 캡 뚜껑을 닫아 다시 한 번 나사를 돌려줍니다.

소노프 제품에 나사 4개가 동봉되어 옵니다. 근데 여유분이 업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캡 뚜껑을 잘 닫아주고 나사를 돌려주면 설치 완료! 정말 간단한 설치 과정입니다. : )

 

 

다음은 TV에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INPUT과 OUTPUT을 잘 구분하여 넣어주셔야 합니다.

또한, 두 가지 전선 색이 다를 경우에는 반드시 같은 위치에 전선이 이어지도록 배치를 해주셔야 뻥~ 하고 터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

 

 

 

다음은 어플과 연동하는 과정입니다. 일단 EWeLINK 어플을 받아주세요!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 하면 위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맨 왼쪽 사진의 맨 아래 +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쾌속모드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럼 와이파이 선택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는 창이 나옵니다. 와이파이 설정을 완료해 주고 다음을 누르면 맨 오른쪽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노프 기기의 검정 버튼을 꾸욱 눌러줍니다. 그럼 불빛이 깜빡 거릴거에요!

와이파이 기기와 소노프 그리고 휴대폰을 가까이 대고 있다보면, 맨 첫번째 사진처럼 ‘등록중’ 이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그리고 등록이 완료되면 이름을 바꿔주면 됩니다 : ) 이제 스마트폰으로 끄고 켜는것은 가능해집니다.

 

 

다음은 구글홈과 연동해서 음성명령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구글홈이나 구글홈미니 제품을 사용중이시거나 혹은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로 컨트롤을 원하시는 분들께 유용합니다. 먼저 ‘구글어시스턴트’ 어플을 다운받아줍니다. 그 다음 본인 계정에 들어가서 어시스턴트-홈컨트롤-맨아래 +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 이미 소노프를 사용중이신 분들께서는 Smart We Link를 계정해제 한 후 다시 연동해주셔야 새로운 기기가 함께 등록됩니다.

처음이신 분들은 기기추가에 Smart We Link를 검색해서 찾으신 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쳐서 계정 연동을 해주시면 자동으로 홈컨트롤에 소노프 기기가 등록이 됩니다. : )

 

 

그럼 여기서, 이제 테스트 영상을 보실 순서입니다: ) 과연 TV에도 연동이 되었을까요?

결과는 50%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대우 TV의 경우에는 전원을 연결한다고 바로 켜지는 TV가 아닙니다.

이건 제품마다 다를 수도 있는데,

소노프의 경우에는 버튼을 대신 눌러주는 제품이 아닙니다. 그저 전원을 차단하고 이어주는 역할만 해주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전원이 공급되었을 때 자동으로 TV가 켜지는 제품이 아니라면, 아래 영상과 같은 50%의 성공률을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즉, 전원을 끌 때는 끌 수 있으나 켤 때에는 리모컨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ㅎㅎㅎㅎ

 

 

50% 성공이지만,

이미 TV 역시 전선을 잘라둔 상태기 때문에 꺼지는 게 어디냐! 하면서 고대로 냅두기로 결정합니다.

 

 

위 영상은 지난 번에 설치해 둔 방등 테스트 영상입니다.

천장등의 경우에는 위 링크 첨부한 내용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별도의 전선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더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 ) 천장은 정말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소노프 + 이라이트 + 구글홈미니 제품으로 제 인생이 너무 편안해졌습니다. ㅎㅎ

 

   

그리고 위 영상은, 역시 오늘 설치한 스탠드 테스트 영상입니다.

스탠드의 경우에도 아주 잘 연동이 되었습니다. 소노프 제품은 아날로그 전선을 가진 제품에 모두 연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버튼을 누르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 점은 꼭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 )

 

소노프 제품은 가격이 정말 저렴합니다. 다른 스마트 스위치 제품 1개 가격에 2~3개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 구글홈미니 제품 등과도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한 설치 과정으로 편안해진 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전원만 잘 끄고 작업하신다면, 여러분들도 성공하실 수 있을겁니다 : ) 정말 쉬운 과정이에요!

 

소노프 TV에 설치를 고민중이신 분들, 혹은 천장등이나 스탠드 등 제품에 설치를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