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플러그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플러그 제품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왠지모르게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 가격이 저렴해진 듯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소노프를 구매하게 된 이유가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가 가격이 더 비쌌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왠걸?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가 만원대로 저렴하게 판매중입니다.
가격이 내린건지 하면서~ 의심하지 않고 구매를 했습니다.
지금부터 ^^ 샤오미 스마트플러그에 대한 상세한 사용방법과 어플연동방법 그리고 사용 후기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뽁뽁이 포장과 안전하게 이중캡까지 쌓여서 도착한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 !
중국에서 온 것치고 또 저렴하게 잘 구매한 이 기분, 다행히 중국의 국경절 이전에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막간 팁,
중국의 5월 초에서 5월 5~10일까지는 중국의 대 명절인 ‘국경절’입니다. 때문에 이 때에는 대부분의 중국 구매 사이트의 배송비가 무료! 하지만 오래 기다려야한다는 단점! ^^
제품은 아주 간단한 구성입니다. 한국 콘센트에 지원이 되도록 스마트플러그와 호환이 되는 변환콘센트
그리고 제품 본체와 간단한 사용설명서! 이렇게가 제품 구성의 전부입니다.
간단하게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가 어떤 제품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플러그는 아날로그 방식의 제품을 스마트 제품으로 변신시켜주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서 생각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샤오미 스마트플러그는 전원공급만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이 선풍기에 스마트플러그를 사용할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엔 저도 스마트 플러그를 이 선풍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소노프 제품을 TV에 연결했을 때와 마찬가지입니다. 전원만 차단해줄 뿐 ‘스위치’를 눌러주지는 못하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위 제품처럼 전원을 연결하고나서도 전원버튼/ 바람세기버튼 등을 눌러야 작동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스마트플러그가 딱히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끌 때에만 유용할 뿐이지 켜지지는 않거든요!
샤오미 스마트플러그 제품은 정말 간편합니다.
사용하기가 정말 쉬운 제품입니다. 제품은 중국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므로 우리나라에서 사용할때는 변환플러그를 끼워서 사용해주셔야합니다. ^^ 그냥 변환플러그에 샤오미 스마트플러그를 꽂아주시면 사용이 시작됩니다.
제품을 콘센트에 꽂고 위에 위치한 전원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영상처럼 노란불빛이 깜빡깜빡 거립니다. 그러면 와이파이를 연결할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샤오미 어플중에서 MI home 어플을 다운받아주셔야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과정을 거쳐 사용하고 계신 휴대폰이나 이메일주소로 가입을 해줍니다.
미홈 어플에 로그인을 하셨다면,
기기추가 + 버튼을 눌러 스마트플러그를 선택해주셔야합니다. 아마, 저와 같은 상황에 부딫히는 분들이 많으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여기저기 찾아봤지만 방법이 안나와있더랍니다. 알고보니, 현재 제 미홈 어플의 국가가 ‘대한민국’으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이라는 것…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 제품을 어플과 연동하시려면, 국가를 변경해주셔아 합니다.
먼저 본인 계정에서 프로필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곧장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밑쪽에 ‘지역’이라는 탭이 보입니다. 지역을 눌러 중국으로 바꿔줍니다.
그럼 이렇게 콘센트 종류가 다양하게 뜨기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분명 하나만 뜨고, 하나 뜨는 플러그는 게이트웨이가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떴을겁니다. ^^ 요렇게 간단하게 국가만 변경해주시는 것 만으로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를 어플과 연동해서 스마트폰으로 제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샤오미 스마트 플러그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버튼을 5초간 꾹 눌러 리셋해주라는 작업이 요청됩니다.
전원 버튼을 꾸욱 누르면 다시 led등이 노란불로 깜빡깜빡 거립니다. 그럼 다음을 눌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역시 샤오미 제품이니, 샤오미 스마트플러그의 와이파이를 잡아줘야합니다.
그럼 금방 연결이 진행됩니다. ^^ 이 때 까지만해도 선풍기는 아니더라도 전기장판 정도는 구글홈과 연동해서 잘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기대감에 부풀어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잘못된 생각이었답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위 화면처럼 스마트폰으로 스마트 플러그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샤오미 어플에서 바로가기를 설정해두면 홈화면에 자주쓰는 기기를 올려두고 껐다 켰다 할 수 있어서 더욱더 편리합니다.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에 연결을 시작해보려고합니다. 그.런.데
샤오미 스마트플러그 제품은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이 안됩니다. 몇 번 하다가.. 국가가 다르게 설정되서 구글홈이 얘만 인식을 못하나? 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이녀석은 원래 구글어시스턴트 연동이 안된다고 하네요 ! 너무 슬펐답니다. 저는 선풍기나 전기장판을 음성으로 연동해서 사용하고자 한 것이었는데, 이렇게 후회될수가!
스마트 플러그는 미홈 어플을 통해 컨트롤은 가능하나, 구글홈 연동은 안된다는거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iot 제품들을 구매하다보면, 정말 어질어질해집니다. 어떤건 지원이 되고 어떤건 안되고 그러니까… 그런데 이 제품이 딱 안되는 제품이더라구요! 와이파이 버전을 구매해도 안되는 것은 똑같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인 즉, 조금 작업하는 과정이 힘들더라도 샤오미 스마트플러그 보다는 소노프 제품을 추천드린다는거!
소노프 제품은 벌써 4개의 제품에 연동을 했습니다. 방 천장등에도 연결하고 스탠드와 TV 등… 소노프 역시 전원만 차단해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실 tv에 연동을 했지만 끄는것만 가능합니다 : )
그래도 소노프는 구글홈미니 연동이 정말 잘 됩니다.
소노프 제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두개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릴게요 : )
https://bondablog.com/?s=%EC%86%8C%EB%85%B8%ED%94%84
개인적으로 샤오미의 모든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100%였다면, 사실 이 스마트 플러그 제품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아마도 초기에 나온 모델이라 그런듯 한데,
국내에도 국내지역으로 지원이 되고, 구글홈 지원이 되는 스마트 플러그가 나온다면 그 때 구매해서 다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 )
그래도 이 제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 참고부탁드립니다. 샤오미 스마트플러그 구매를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